(아이랑 이야기하며)함께 보는 동화책. 2
(아이랑 이야기하며)함께 보는 동화책. 2
김선경, 송유하 [공]글 ; 변우재 그림 피치마켓 2020
한국십진분류
문학 한국문학 소설
  • 등록번호 : QDJ000032145
  • ISBN : 9791189712365
  • 형태사항 : 117page [평균보다 페이지수가 적음]
  • 청구기호 : 아 813.8-김54ㅎ-2위치출력
  • 부록여부 : 부록없음
  • 자료실 : [다원이음터]어린이실
  • 자료상태 : 대출가능[비치중]
책소개
‘엄마, 아빠와 함께 읽는 동화 1, 2’는 아이들이 이해하기 쉬운 10편의 사실주의적 생활 동화로 구성되어 있고 부모님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질문들을 함께 담았습니다. 1단계인 사실 질문은 책(글, 그림)의 내용에 대해 무엇, 누구, 어디, 왜, 어떻게 등의 질문을 통해 언어 이해와 표현의 발달을 도와줍니다.2단계인 생각 질문은 책을 읽고 나서 내용과 관련하여 아이의 경험과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질문을 통해 추론과 사고력을 기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본 도서는 대화식 책읽기(Dialogic reading) 중재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대화식 책읽기는 영유아기에 성인(부모, 교사)과 책을 읽고 대화를 함으로써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을 돕는 교수 방법입니다. 성인은 아동에게 책을 읽어주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질문을 통해 아동의 응답을 유도하고 적절하게 반응해줌으로써 아동이 단순한 청자가 아니라 적극적인 화자가 되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많은 연구들은 성인이 질문을 통해 추론과 관련한 대화로 유도하지 않으면 유아 스스로 예측, 분석, 추론과 같은 높은 수준의 상위 언어 기술이 발달하기 어렵다고 말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책을 함께 읽는 동안 아동에게 적절한 질문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특히 사실적 질문과 추론적 질문을 적절한 비율로 사용하였을 때 아동이 더 높은 수준의 언어적 표현력과 이해력을 습득할 수 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 읽는 동화’활용 방법 1. 즐겁고 긍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동화를 읽어주세요. 2. 아이에게 선택의 기회를 주셔서 아이가 좋아하는 주제의 동화부터 읽어주셔도 좋습니다. 3. 동화를 읽어주실 때는 먼저 사실 질문을 통해 아이가 동화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내용을 잘 이해하였다면 생각 질문 중에서 아이의 발달에 맞는 질문을 선택해서 물어보시면서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4. 페이지마다 제시된 질문들을 처음부터 모두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의 선호도나 흥미, 현재 사용하는 어휘 수준을 고려해서 몇 가지 질문만 선택하여 사용하셔도 괜찮습니다. 또한, 아이의 언어 발달에 맞게 사실, 생각 질문들을 만들어서 질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5. 아이가 어렵다고 느끼지 않도록 처음에는 많이 도와주시고, 잘했을 때는 칭찬을 듬뿍 해주세요. 본 도서를 통해 아이와 함께 하는 책 읽기 시간이 더 즐겁고 유익해지시기를 소망합니다.
소장정보
이 책의 정보 및 소장 도서관 정보
도서관 청구기호 대출상태 반납예정 서비스
[다원이음터]어린이실 아 813.8-김54ㅎ-2 비치중 - 상호대차 작은도서관책배달
[서연이음터]종합자료실 느린 813.8-김54ㅎ-2 비치중 -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