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화성시문화재단 송산도서관

화성시 송산도서관에서 책과 사람의 아름다운 만남을 열어드립니다.

OPEN LIBRARY 열린공간

이전 달 2018년 6월 다음 달
추천도서 정보
[일반] 한국전쟁과 대중가요 기록과 증언 도서명 [일반] 한국전쟁과 대중가요 기록과 증언
저자 박성서
출판사 책이있는풍경
페이지 352
간략소개 <한국전쟁과 대중가요 기록과 증언>은 한국전쟁 전후 대중문화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재조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책에는 전쟁 당시 발행된 음반과 인쇄물, 당시 활동했던 연예인들의 증언, 그리고 10여년간 한국가요사 연구를 한 저자 박성서의 연구자료가 빼곡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또,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겪어낸 우리 문화의 힘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우리 가요사를 바로 세우고 있습니다.
추천도서 정보
[일반] 엄마의 말뚝 도서명 [일반] 엄마의 말뚝
저자 박완서
출판사 세계사
페이지 596
간략소개 <엄마의 말뚝>은 총 세 편의 연작소설 입니다. 일제강점기를 배경으로 한 <엄마의 말뚝1>, 한국전쟁을 배경으로 한 <엄마의 말뚝2>, 현재 시점을 배경으로 투병 중이던 엄마가 돌아가시기 까지를 그린 <엄마의 말뚝3>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엄마는 6.25 전쟁 속에서 외아들을 잃고 그 상처를 평생 가슴속에 안고 살아왔습니다. 엄마는 수술후유증으로 과거와 현실을 혼동하면서 끝없이 전쟁의 악몽에 시달립니다. 엄마의 의식 속에는 아직도 전쟁이 끝나지 않고 진행 중이었던 것입니다.
추천도서 정보
[청소년] 수난이대 도서명 [청소년] 수난이대
저자 하근찬
출판사 소담출판사
페이지 252
간략소개 <수난이대>는 일제강점기에 강제 동원되어 팔을 잃은 아버지 박만도와 한국전쟁에서 다리를 잃은 아들의 이야기입니다. 이 작품은 일제강점기의 고통과 6·25전쟁을 겪어나가는 두 세대의 아픔을 동시에 포착하면서 민족적 수난의 역사적 반복성을 의미 있게 함축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익숙하고 유명한 작품이지만 현충일을 맞이하여 다시 한 번 읽어본다면 의미 있을 것입니다.
추천도서 정보
[청소년] 괴물이 우리를 삼키기 전에 도서명 [청소년] 괴물이 우리를 삼키기 전에
저자 게르트 슈나이더
출판사 돌베개
페이지 224
간략소개 <괴물이 우리를 삼키기 전에>는 청소년을 위한 전쟁과 평화 이야기입니다. 저자는 편지, 일기, 인터뷰, 가상의 대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전쟁의 숨은 진실을 전달합니다. 강제로 전쟁에 동원된 군인들, 남편을 전쟁에 보내고 궁핍한 생활을 하고 있는 아내들, 친구가 강제 수용소에 끌려가는 모습을 지켜만 봐야 하는 평범한 아이들 등 전쟁으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의 비극적인 참상을 고스란히 전달하며 전쟁을 막아야 하는 이유를 알려줍니다.
추천도서 정보
[아동] 조지 할아버지의 6.25 도서명 [아동] 조지 할아버지의 6.25
저자 이규희, 사은경
출판사 바우솔
페이지 117
간략소개 <조지 할아버지의 6.25>는 미국에서 한국인 3세대로 자라 한국에 대해 별로 관심을 갖고 있지 않았던 영후가 유엔군으로 6·25전쟁에 참전했던 조지 할아버지를 통해 6·25전쟁에 대해 알게 되는 이야기 입니다. 영후는 조지 할아버지의 권유로 휴전의 의미를 되새기고 전쟁으로 전사한 용사들을 기리는 ‘리멤버7·27’행사에서 한국인 대표로 애국가를 부르게 됩니다. 이러한 계기를 통해 영후는 한국의 가슴 아픈 역사와 자신의 뿌리에 대해 깨닫게 됩니다.
추천도서 정보
[아동]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도서명 [아동]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
저자 이억배
출판사 사계절
페이지 32
간략소개 <비무장지대에 봄이 오면>은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에 대한 책 입니다. 비무장지대에는 멧돼지, 수달 등 많은 동물들이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그 곳에 살 수 없습니다. 철조망이 쳐 있고, 군인들은 철책을 지키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런 자연의 모습과 사람들의 모습을 함께 담고 있습니다. 비무장지대의 철조망을 걷어내 사람들이 헤어진 가족을 다시 만나 행복하게 살아가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추천도서 정보
[유아] 조개맨들 도서명 [유아] 조개맨들
저자 신혜은, 조은경
출판사 시공주니어
페이지 60
간략소개 <조개맨들>은 전쟁으로 인한 이산가족의 슬픔이라는 주제를 담고 있는 책입니다. 무거운 주제를 아이의 시선으로 밝고 천진하게 풀어냈습니다. 이 책은 전쟁이 평범한 아이의 삶에 얼마나 큰 상처를 남기는지를 보여 줍니다. 또, 주인공 영재가 우리와 동떨어진 누군가가 아니라 우리 아이들의 할머니, 할아버지임을 담담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추천도서 정보
[유아] 새똥과 전쟁 도서명 [유아] 새똥과 전쟁
저자 에릭 바튀
출판사 교학사
페이지 30
간략소개 <새똥과 전쟁>은 전쟁의 어리석음을 폭로하고 있는 그림책입니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빨간 나라와 파란 나라가 있습니다. 어느 날, 두 나라 임금님들이 산책을 하다가 날아가던 새들이 싼 똥을 맞게 됩니다. 두 사람은 서로를 보며 웃다가 갑자기 화를 내고 전쟁을 선포합니다. 전쟁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사람들은 왜 싸우는 것일까요?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도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하는 그림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