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화성시문화재단 송산도서관

화성시 송산도서관에서 책과 사람의 아름다운 만남을 열어드립니다.

OPEN LIBRARY 열린공간

이전 달 2018년 8월 다음 달
추천도서 정보
[일반] 아리랑 도서명 [일반] 아리랑
저자 님 웨일즈, 김산
출판사 동녘
페이지 512
간략소개 <아리랑>은 미국인 여기자 님 웨일즈가 1937년에 기록한 한국인 독립 혁명가 김산의 일대기입니다. 평양 출생의 김산은 도쿄에서 고학을 하던 중 일제의 압박과 만행에 충격을 받고 중국으로 건너가 안창호, 김약산과 함께 의열단에 가입합니다. 중국의 광주혁명에도 가담하는 등 조선과 중국에서 혁명가로 활동하던 그는 1938년 '일제의 특무' 스파이로 몰려 처형되었습니다. 이 책은 혁명가 김산의 사상과 행적을 소설처럼 아름다운 문장으로 속도감 있게 그려냈습니다.
추천도서 정보
[일반] 1923 경성을 뒤흔든 사람들 도서명 [일반] 1923 경성을 뒤흔든 사람들
저자 김동진
출판사 서해문집
페이지 261
간략소개 <1923 경성을 뒤흔든 사람들>은 1920년대 식민지 조선에서 일제의 강압통치에 대항한 비밀결사 단체 '의열단'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1923년 1월 일제의 강압통치의 상징 중 하나인 종로경찰서에 폭탄이 떨어지자, 의열단원 김상옥이 혐의자로 물망에 오릅니다. 극렬하게 저항하던 김상옥은 무수한 총격전 끝에 결국 자기 머리에 방아쇠를 당깁니다. 김상옥의 장렬한 죽음과 그 후에 이어진 2차 폭탄암살투쟁을 위한 폭탄 반입 작전이 생생하게 재구성되었습니다.
추천도서 정보
[청소년] 푸른 늑대의 파수꾼 도서명 [청소년] 푸른 늑대의 파수꾼
저자 김은진
출판사 창비
페이지 276
간략소개 <푸른 늑대의 파수꾼>은 일본군 강제 위안부라는 역사적 사실을 깊이 있게 다루면서도 청소년들이 흠뻑 빠져들 만한 문학적 긴장과 재미를 품고 있는 책입니다. 주인공 ‘오햇귀’는 봉사 활동을 하러 독거 할머니 ’현수인’의 집에 방문하게 됩니다. 과거를 회상할 때마다 고통스러워하는 할머니를 보며 비밀을 궁금해하던 햇귀는 우연히 1940년대 경성으로 빨려 들어가게 되고 소녀 시절 ‘수인’을 만나게 됩니다. 시간의 경계선을 넘어 소녀 ‘수인’을 구하려는 ‘햇귀’의 간절한 마음은 통할 수 있을까요?
추천도서 정보
[청소년] 한국사를 보다.5 일제강점기, 현대 도서명 [청소년] 한국사를 보다.5 일제강점기, 현대
저자 박찬영, 정호일
출판사 리베르스쿨
페이지 392
간략소개 <한국사를 보다.5:일제 강점기 현대>는 한국사를 보다 시리즈 중 하나로 사진, 그림, 지도 등 풍부한 이미지와 다양한 스토리텔링으로 우리 역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5권의 일제 강점기 편에서는 3.1운동,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 물산 장려 운동 등 역사적 사건을 자세하게 담았습니다. 각 챕터마다 실린 지도는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장소를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어 복잡한 한국사를 더욱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추천도서 정보
[아동] 나는 여성 독립운동가입니다 도서명 [아동] 나는 여성 독립운동가입니다
저자 김일옥, 백금림
출판사 상수리
페이지 184
간략소개 <나는 여성 독립운동가입니다>는 우리 독립운동사에 숨겨진 여성 독립운동가 중 11인을 선정하여 자신의 목숨을 걸고 독립 의지를 불태운 그들의 삶을 재조명한 책입니다. 나라의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한 여성 독립운동가들을 통해 역사의 주체로 드러나는 여성상을 보여줍니다. 뒷부분에는 2012년 8월 15일을 기준으로 국가보훈처에서 국가유공자로 인정받은, 잊지 말아야 할 여성 독립운동가 212인의 활동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추천도서 정보
[아동] 꽃할머니 도서명 [아동] 꽃할머니
저자 권윤덕
출판사 사계절
페이지 48
간략소개 <꽃할머니>는 ‘위안부’ 피해자인 심달연 할머니의 증언을 토대로 만들어진 그림책입니다. 할머니는 태평양전쟁 시기인 1940년 무렵 열세 살 나이로 일본군에게 끌려가 이루 말 못할 고초를 겪었습니다. 전쟁이 끝난 뒤엔 버려진 채 떠돌다가 누군가의 손에 이끌려 고국으로 돌아왔지만, 몸과 마음이 망가질 대로 망가져 기억조차 잃어버린 수십 년 세월을 보냈습니다.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자라나는 어린이들이 전쟁과 폭력에 반대하고 평화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뒷받침해 주어야 합니다.
추천도서 정보
[유아] 숲 속 작은 집 창가에 도서명 [유아] 숲 속 작은 집 창가에
저자 유타 바우어
출판사 북극곰
페이지 48
간략소개 <숲 속 작은 집 창가에>는 독일 작가 유타 바우어가 동요 《숲 속 작은 집 창가에》를 모티브로 만든 그림책입니다. 숲 속 작은집에는 ‘노루’가 살고 있습니다. 사냥꾼에 쫓기던 토끼와 여우가 찾아오고 노루는 토끼와 여우를 반갑게 맞으며 손을 잡아줍니다. 그런데 그때 누군가가 문을 두드립니다. 바로 사냥꾼 아저씨입니다. 배가 고프니 살려달라는 겁니다. 노루는 사냥꾼 아저씨에게 문을 열어줄까요? 익숙한 멜로디를 따라 책을 읽다 보면 작가가 전하는 ‘평화’ 라는 메시지가 전해져 올 것입니다.
추천도서 정보
[유아] 사이좋은 늑대와 양 도서명 [유아] 사이좋은 늑대와 양
저자 김세실, 라시나 크헤이리예
출판사 을파소
페이지 22
간략소개 <사이좋은 늑대와 양>은 <라퐁텐 우화집>을 원작으로 삼아 좀 더 풍부하게 이야기를 덧붙인 평화 그림책입니다. 평화를 소중히 여기고 끝까지 지키려는 진실한 마음이 있어야 비로소 평화가 올 수 있음을 알려줍니다. 쥐들은 매일 고양이에게 쫓기며 살아갑니다. 그래서 젊은 쥐들은 고양이와 평화 협정을 맺자고 합니다. 그런데 한 늙은 쥐가 평화롭게 살기로 한 양과 늑대의 이야기를 해 줍니다. 이 이야기를 들은 젊은 쥐들은 말없이 자리를 떠났습니다. 평화롭게 살기로 한 양과 늑대에게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