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 to Contents

화성시문화재단 봉담도서관

화성시 봉담도서관에서 책과 사람의 아름다운 만남을 열어드립니다.

OPEN LIBRARY 열린공간

이전 달 2018년 12월 다음 달
<일반>애착 수업 : 나를 돌보는 게 서툰 어른을 위한 도서명 <일반>애착 수업 : 나를 돌보는 게 서툰 어른을 위한
저자 오카다 다카시
출판사 푸른숲
페이지 272
간략소개 "우리인간일본 최고의 정신과 전문의이자 애착 연구의 일인자인 저자가 20년 넘게 의학 모델이 아닌 애착 모델로 수천 명을 치료하며 애착의 중요성을 확인한 결과물이다. 저자는 20년 넘게 나이, 직업, 생활환경이 모두 다른 환자 수천 명을 임상한다. 그 결과, 애착이 ‘생후 초기에만 유효한 정서가 아닌 개인의 인생 전체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자 ‘전통적 의학 모델로도 회복되지 않는 환자들을 치료할 수 있는 개념’이라는 점을 밝혀내 일본 의학계로부터 커다란 주목을 받았다. 저자는 일련의 연구와 임상을 통해 ‘어떤 일이 생겨도 전적으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사람, 어떤 상황에서도 내 편이 되어주는 사람’이 있는 사람은 살면서 어떤 힘든 일을 겪어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음을 확인한다.
<일반>오직 두사람 도서명 <일반>오직 두사람
저자 김영하
출판사 문학동네
페이지 272
간략소개 지적인 즐거움과 인간에 대한 통찰을 한껏 맛볼 수 있는 김영하 작가의 작품들, 소설적 상상력이 빛나는 작품과 인생의 아이러니를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작품, 현실 밀착적인 정공법이 돋보이는 작품을 통해 그는 이번 소설집에 한 인간 내면의 복합적인 감정부터 다종다양한 관계의 모순, 더 나아가 소위 ‘신의 뜻’이라 비유되는 알 수 없는 상황에 처한 인간의 고뇌까지 담아낸다. 다채로운 스펙트럼으로 한국문학의 지평을 확장해온, 이른바 ‘김영하 스타일’이 총망라된 작품집이다.
<청소년>쓰레기왕 도서명 <청소년>쓰레기왕
저자 엘리자베스 레어드
출판사 미래인
페이지 304
간략소개 방관서양길 위에서 사는 아프리카 밑바닥 아이들의 가슴 아픈 집 찾기 여행뜻하지 않게 길 위의 아이들로 전락한 아프리카 소년, 마모와 다니의 이야기. 부모를 잃거나 어려운 집안 사정 때문에 차디찬 길바닥으로 내몰렸지만 서로 의지하며 씩씩하게 살아나가는 아프리카 아이들의 이야기를 따듯하게 그려냈다. 제3세계 어린이들의 기아, 빈곤, 인권 문제를 천착해온 엘리자베스 레어드의 대표작으로, 영미권은 물론 일본 등에서도 청소년 권장도서로 널리 읽히고 있는 스테디셀러다.
<청소년>꽃달고 살아남기 도서명 <청소년>꽃달고 살아남기
저자 최영희
출판사 창비
페이지 248
간략소개 사춘기 열여덟 살 박진아의 요절복통 성장기 진아는 강분년 씨의 하나뿐인 업둥이 딸이다. 17년 전, 지저분한 포대기에 싸여 버려졌던 진아는 어느덧 도시로 유학하는 소녀가 되었다. 진아가 고향에 다니러 온 어느 날, 집 앞으로 중학교 동창 신우가 불쑥 찾아와서 함께 도망가자고 제안한다. 하지만 장터를 떠도는 '꽃년이'를 닮았다는 마을 어른들의 수군거림이 진아의 발목을 잡는다. 과연 진아의 친엄마는 누구일까? 그 비밀을 알 때까지 신우는 진아를 기다려 줄까?
<어린이>우리집에 놀러 오세요 도서명 <어린이>우리집에 놀러 오세요
저자 송미경
출판사 웅진주니어
페이지 84
간략소개 실제 아이가 오늘 있었던 일을 적은 일기처럼 아이들의 마음이 잘 녹아 있다. 어른들은 늘 겉으로 드러나는 아이들의 행동에 주목한다. 이런 어른의 눈으로 보면 아이들은 이불 위에서 먼지나 일으키고, 병균이 득실거리는 새끼 생쥐를 키운다고 떼쓰고, 예고도 없이 동네 사람들을 초대해 당황스럽게 만드는 말썽꾸러기일 뿐이다. 하지만 이 책은 아이들의 마음에 주목했다. 이불을 타고 세계 일주를 하며 상상의 놀이를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얼마나 큰 즐거움인지, 새끼 생쥐를 동생으로 삼으려 했던 은율이가 얼마나 외로운지, 묻지 마 파티를 열 만큼 일만 하는 부모님이 아이에게는 얼마나 안타까웠는지를 보여 준다.
<어린이>누가 행복한지 보세요 도서명 <어린이>누가 행복한지 보세요
저자 장성익
출판사 풀빛미디어
페이지 219
간략소개 릴 때부터 올바른 행복 공부, 제대로 된 행복 연습이 필요하다. 세계 8개 나라와 도시를 둘러보며 그곳 시민들이 추구하는 건강한 행복을 살펴본다. 행복이 무엇인가 하는 물음과 행복을 이루고자 하는 멋진 여행길에 이 책은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유아2>크레용이 화났어! 도서명 <유아2>크레용이 화났어!
저자 드류 데이월트
출판사 주니어김영사
페이지 32
간략소개 우리는 고정관념에 얽매여 있다. 어른이 되어 갈수록 점점 더 많은 고정관념을 쌓아간다. 그래서 고정관념이 없는 어른이 되는 일은 쉽지 않다. 고정관념은 특별한 곳에서만 발휘되는 게 아니다. 아이들이 그림을 그리면서 사물을 기형적으로 묘사하고, 우리 눈에 익숙하지 않은 색을 칠할 때 어른들은 단박에 그 부분을 지적하고 색을 바로잡는다. 해를 초록색으로 칠하면 어떻고, 병아리 몸을 빨갛게 칠한다고 그게 무슨 큰 문제일까. 어른들은 색칠하기는 '1+1=2'라는 수학 공식처럼 맞고 틀리는 답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건 아닐까.
<유아>달콤한 목욕 도서명 <유아>달콤한 목욕
저자 김신화 외5명
출판사 바람의아이들
페이지 44
간략소개 공기나 물, 늘 함께하는 가족과 친구들, 하다못해 자질구레한 생필품까지도 그것이 부족해지기 전까지는 절대로 고마움을 모르는 법이다. 공기가 없다면, 물이 없다면? 절대 생각하고 싶지 않은 가정이다. 그런데 결핍이 가져온 불편함은 뜻밖의 재미를 가져다주기도 한다. 세 사람은 냉장고에 가득 든 시원한 사이다를 발견하고는 사이다 목욕을 시작한다. 일상이 고단하고 지루한 모두에게 힘이 되어줄 만한 그림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