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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시문화재단 봉담도서관

화성시 봉담도서관에서 책과 사람의 아름다운 만남을 열어드립니다.

OPEN LIBRARY 열린공간

자주 묻는 질문 관외대출회원증을 분실했는데요?
답변  관외대출회원증을 분실했을 때에는,
도서관 자료실에 방문하시어 회원증분실신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관외대출회원증을 재발급 해 드립니다.

* 유아 및 초등학생은 어린이자료실2, 중학생 이상은 종합자료실에서 재발급 해 드립니다.

관외대출회원증을 재발급 후 1주동안은 도서 대출을 하실수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책을 빌릴려고 하는데, 관외대출회원증은 어떻게 만드나요?
답변

우선 도서관 홈페이지 회원가입을 완료한 다음 도서관 자료실로 오셔서 신분확인 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 대출회원 자격 : 경기도 거주자(주민등록상),  경기도 소재 직장재직자 및 재학생

 구비서류 : 경기도민임을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또는 3개월 이내 등본

                  또는 재직자의 경우 1개월 이내의 재직 증명서, 학생은 재학증명서

자주 묻는 질문 도서관 문화교실은 언제 하나요?
답변

도서관 문화교실은 상,하반기로 1년에 두번 있습니다.

상반기 문화교실은 보통 3월~6월까지 운영하며, 접수는 보통 2월말, 3월초에 있습니다.

하반기 문화교실은 보통 9월~12월까지 운영하며, 접수는 보통 8월말, 9월초에 있습니다.

그리고, 도서관에서는 방학특강을 여름,겨울로 1년에 두번 운영합니다.

방학특강은 초등학생들 방학시즌에 이루어집니다.

여름방학특강은 보통 7월에 1주일 정도 운영하며, 겨울방학특강은 보통 1월에 1주일 정도 운영합니다.

다양한 문화행사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부탁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대출 도서를 연장하고 싶은데, 연장 신청이 가능한가요?
답변

대출하신 도서의 연장 신청은 안되며,

도서관 방문 후 재대출은 가능합니다.

다만, 예약도서일 경우 재대출이 불가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자책(E-BOOK) 및 e-learning 컨텐츠는 어떻게 보나요?
답변

화성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먼저 합니다.

도서관홈페이지->전자도서관->사이버컨텐츠에서 이용하고자 하는 전자책 및 사이버강좌 등을 보실수 있습니다.

만약, 전자책이 열리지 않는경우("알수 없는 게시자")

인터넷옵션 -> 보안 -> 사용자지정수준 -> Active컨트롤 및 플러그인의 각 항목을 모두 사용으로 바꾸어 주세요

 

자주 묻는 질문 도서관홈페이지로 대출현황을 어떻게 보나요?
답변

홈페이지에 로그인 하신 후 나만의 도서관 메뉴를 선택후 나의 대출/예약현황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희망 도서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희망도서 신청은 종합자료실에 비치된 양식에 기재하셔서 담당자에게 제출 하시거나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희망도서 신청란에 등록하시면
담당자가 선별 하여 선정한 후 구입을 합니다.
또한 도서관 홈페이지 희망도서 신청내역보기에서 처리상태도 확인 가능합니다.

신청 권수 : 월 1회 3권 가능

※ 만화, 수험서, 서양서, 판티지, 고가의 도서 등은 구입이 제한 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열람실 이용 방법에 대해 알려주세요
답변 열람실은 학생열람실(60석), 일반열람실(184석)로 구분되면
이용시간은 오전07:00~오후12시까지 입니다.
열람실을 이용 하시려면 도서관회원증을 이용하여
좌석관리시스템(3층)에서 원하는 좌석을 배정받아 해당 열람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도서 대출권수, 기간, 예약은 어떻게 되나요? 또 연체를 하면?
답변

1. 도서대출 안내

⊙ 대출시기 : 회원등록 동시에 관외대출 가능

⊙ 대출도서 : 전도서 대출(단, 참고도서, 비도서 제외)

⊙ 대출기간 : 1회 5권 14일간

⊙ 도서반납 : 기간내에 반납하여야 하며 연체자는 화성시립도서관의 규칙에 따라
일정기간 대출을 정지합니다

2. 대출예약 안내

⊙ 이용도서 : 현재 대출중인 도서(대출가능인 도서는 예약할 수 없습니다.)

⊙ 예약방법 : 화성시립도서관 홈페이지 → 단행본검색 → 상세화면

⊙ 반납알림 : 예약된 도서가 반납되면 예약자에게 문자가 발송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회도서관 원문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답변

전자정보자료실에서 국회 원문 검색 및 출력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국회원문PC 좌석에 앉으셔서 바탕화면에 있는 "NADL 2004' 아이콘을 클릭하시어

이용하시면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자원봉사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상단 메뉴중 온라인 신청 -> 청소년 자원봉사 신청을 클릭하세요.

해당 날짜를 클릭후 신청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신청은 매달 1일 오전9시에  다음달 신청예약이 열립니다.

(ex. 5월1일 9시 => 6월 자원봉사 신청이 오픈됩니다.)

예약날짜에 봉사활동이 불가능하다면 미리 취소해주세요. 무단 불참 3회시 봉사활동 예약이 불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사물함 이용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도서관내 사물함은 신청후 3개월(분기별)간 사용이 가능하며 무료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사물함 신청은 선착순이며 매 분기 전에 신청일 공지(홈페이지, 게시판) 후 신청을 받습니다.

도서대출 회원증 소지자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대리신청 불가, 열람실전용 회원증 소지자 신청불가)

자주 묻는 질문 자원봉사 실적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1365자원봉사센터와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가 연계됨으로써

1365나눔포털을 통한 온라인 봉사실적 입력 및 봉사실적 확인이 용이하게 되었습니다.

 

1. 1365.go.kr 에 로그인후 MY나눔 > 봉사 참여실적에서 봉사실적 확인

    (※ 도서관에서 "1365나눔포털"로 실적확인 공문을 발송하기에 봉사활동 후 실적 확인까지는 2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2. MY나눔 내 봉사참여실적연계 버튼을 이용하여 교육행정정보시스템 내 학교생활기록부로

   실적을 바로 전송(별도의 확인서 제출이 필요 없음)

자세한 사용법은 1365나눔포털 이용가이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클릭)

※ 연계이후, 시스템에서 성공메시지를 받았더라도 학교 담임 선생님께 제대로 제출이 되었는지 꼭 확인해 주세요.